상단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메뉴보기

고객센터

인테리어 조명

페이지 정보

작성자
디자인비젼
조회
192회
작성일
21-11-04 21:48

본문

 

 

 

인테리어디자인 조명, 소재


40cee500328623d76da5043780aad7cc_1636029780_9699.jpg
 

 

1.공간별 조명계획 : 침실, 부엌, 거실, 어린이방 등의 개괄적인 조명 전략

 


* 침실

 

-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침실은 눈에 피로를 주지 않는 부드러운 조명이 좋습니다. 부드럽게 확산(전체조명)되는 주 조명과 스탠드나 벽등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조명은 백열전구 또는 할로겐 램프를 사용한 천장 직부 등이 좋으나 온전히 휴식만을 위한 공간이라면 과감히 생략해도 무방합니다. 특히 누웠을 때 눈부심이 없도록 램프가 노출되지 않는 등기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 부분조명으로는 상대의 수면을 방해하지 않고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침대 옆 테이블에 스탠드나 침대 양 옆 벽에 벽등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보통 4평 크기의 침실에는 40의 스탠드 2개와 60밝기의 조명 하나면 적당합니다.

 

* 부엌

- 부엌은 밝은 조명이 필요한 공간입니다. 주부의 작업과 청결한 분위기를 위해 충분한 조도가 필요합니다. 작업대, 조리대는 약 700LX, 기본 전체 조명은 약 300LX이상이 필요합니다.

- 부엌은 전체조명과 작업용 부분조명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작업용 조명은 머리 위 수납장이나 선반 밑에 설치하며 작업면이 길다면 형광등을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할로겐 매입등을 설치하면 장식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식탁에는 펜던트나 할로겐 매입등을 설치합니다. 식당의 주조명은 식탁 위 펜던트로 하고 식탁 위 70에서 90CM 위 정도 높이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할로겐 매입등, 벽등, 장식장이나 벽의 그림을 향한 스포트라이트를 더해주면 더욱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 거실

- 거실은 휴식, 가족과의 대화, 손님접대, TV시청, 취미생활 등 다양한 활동이 이뤄지는 공간입니다. 이처럼 거실의 기능은 다양하기 때문에 조명기구 역시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거실 중앙 천정등을 전체조명으로 하고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는 매입등, 은은한 공간을 연출하는 벽등, 스탠드,플로어스탠드, 그림이나 조각을 비추는 장식성이 강한 스포트 라이트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창가의 커튼 박스를 이용한 간접조명과 거실의 우물천정등도 다목적 공간인 거실에 필요한 조명입니다.

- 이 모든 조명을 갖춘다면 완벽하겠지만 거실의 크기와 기능, 경제적인 여유 등을 고려해 필요한 조명을 조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의사항) 거실에 흔히 놓는 터치 스탠드에는 절전형 전구 사용이 불가합니다.

 

* 어린이방과 서재

시력보호를 염두에 둔 조명계획을 세워야합니다. 어린이방은 일반적으로 5백룩스 이상의 조도가 필요합니다. 조도가 약할 때에는 테이블 스탠드을 설치하면 됩니다. 눈에 피로를 주지않는 것으로 선택하고 조명갓은 눈높이보다 낮아야 합니다. 밤에 천정 전체조명을 스탠드와 함께 켜서 밝기의 편차를 줄여야 눈의 피로와 시력 저하를 막을 수 있습니다. 성장기 아동의 방은 밝고 화사한 분위기로 연출하는 것이 정서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조명 - 삼파장

 집중조명 - 할로겐, 삼파장램프

 

* 옥외 정원 조명

- 야간의 보행, 산책, 휴식, 식사, 내부로부터의 전망, 방범이라는 목적에 맞아야합니다. 균일한 조명 방식보다는 액센트 조명을 이용해 강조하고 싶은 물체(나무, 조각, 분수 등)를 효과적으로 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정원 통로조명은 보행로를 밝히는 것으로 눈부심이 없도록 램프를 노출시키지 않아야 하며 특히 계단이나 기복이 심한 곳은 이 점에 유의해야합니다. 스탭등(계단바닥에 매입하는 등)과 볼라드등(BOLLARD-옥외등 중에 키가 작은 등)을 이용하면 안전과 함께 멋진 분위기를 낼 수 있습니다.

- 건물을 비춰 건축적 요소를 아름답게 표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이때 사용하는 등기구는 모두 방수기능이 있어야 하고 기후, 온도, 오염에도 강한 것이어야 합니다.

 

 

 

2. 전구의 종류 : 백열전구, 형광등, 할로겐 램프의 특징 소개

 

* 백열전구

가장 많이 쓰는 전구로 전력소모나 수명을 감안하면 경제적이지 않지만 태양광선에 가까운 자연스러운 빛을 냅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전구입니다.

크립톤 : 램프 안에 크립톤 가스를 넣은 것으로 크기가 작습니다.빛은 밝고 부드럽습니다. 일반 전구에 비해 수명이 2배 정도 길어 자주 갈아끼우기 어려운 곳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기존 백열등에 비해 천정이나 벽 등 작은 광원이 필요한 곳에 유용하며 질 높은 조명을 제공합니다. 또한 백열전구에 비해 10% 더 밝고 균일한 빛으로 눈부심이 없습니다.

촛대형전구(CANDLE LAMP) : 램프가 작고 모양이 예뻐서 노출된 상태에서 그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크리스탈 샹들리에, 천정,거실, 벽의 장식에 사용)

 

* 형광등

가단파장보다는 삼파장 전구가 빛이 자연스럽고 아름답게 보입니다.

직관형 형광등(단파장) : 기존에 많이 쓰고 있는 긴 형태의 형광등입니다. 백열전구에 비해서는 절전효과가 있지만 빛에 푸른기가 돌아 차가운 느낌이 들죠.

원형 형광등(서크라인.단파장) : 도넛 모양의 둥근 형광등입니다. 막대형 형광등에 비해 불빛이 침침하고 수명이 짧아 경제적이지는 않습니다.

전구식 형광등(절전형) : 기존의 백열전구를 끼우는 곳에 바로 끼워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기존 백열전구의 대체용입니다. 빛이 자연스러운 삼파장 램프이며 절전형입니다. 가격은 비싸지만 수명이 길기 때문에 훨씬 경제적입니다. 가장 손쉽게 절전형 조명으로 바꿀 수 있는 전구입니다.

절전형 형광등(직관형) : 긴 형태의 형광등으로 절전용입니다. 전용 안정기를 쓰면 더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절전 조명용으로 권장하는 전구입니다.

 

* 할로겐 램프

- 전구 안에 할로겐 램프를 주입한 것으로 작고 가볍습니다. 고성능 전구이며 수명이 깁니다. 쾌적한 빛을 낼 수 있고 자연광에서와 같이 색을 선명하게 재현시킬 수 있습니다.

- 주용도는 상점의 스포트라이트용과 고도의 조명효과가 필요한 곳에 사용합니다. 무대 조명, 실내의 높은 천정조명, 스포츠시설, 자동차의 헤트라이트, 비행장의 활주로 매입등에 사용합니다.

MR할로겐 (반사경 할로겐 전구 MINI REFLECTOR HALOGEN) : 거울로 된 반사판이 있는 것으로 반사판의 각도에 따라 조명 연출이 가능합니다. 매입등, 스포트라이트용으로 쓰입니다.

JC 할로겐 : 램프가 작고 반사판이 없는 형태로 소형 등기구에 사용합니다. (데스크 스탠드)

전구형 할로겐 : 일반 백열등 대체형 : 화사한 빛으로 연출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거실등이나 침실등에 사용합니다.

 

 40cee500328623d76da5043780aad7cc_1636030024_8164.jpg

 

3. 조명 기구의 종류 : 매입등, 직부등, 팬던트 조명, 벽 부착등, 스탠드형 조명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삽화 소개

 

* 매입등 Down Light : 벽 속으로 조명기구의 몸체가 들어가는 방식입니다. 조명기구는 보이지 않으며 빛은 아래 방향을 비추게 됩니다. 백열전구 매입등, 할로겐 매입등이 있습니다.

 

* 직부등 Ceiling Light

천정에 바로 달기 때문에 천정등이라고도 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조명방식입니다. 방등이나 발코니등으로 사용합니다.

 

* 팬던트 조명

- 천장이나 보 등에 줄을 이용해 매다는 조명 기구입니다. 천장이 높은 집이라면 거실 등의 공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겠지만 우리나라 주택은 일반적으로 천장이 낮으므로 펜던트는 주로 식탁조명에 이용됩니다. 천장의 중앙 부분에 매달아서 반투명인 것은 전체조명용, 셰이드가 빛을 통과시키지 않는 것을 부분 조명에 적합합니다.

- 펜던트를 설치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이입니다. 식탁의 경우 의자에 앉았을 때 빛이 눈에 직접 들어오지 않는 것을 고르도록 합니다. 또한 식탁 위 펜던트의 일차적인 목적은 음식을 맛깔스럽게 비추는 것이므로 형광등 보다는 백열 전구나 할로겐 램프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벽 부착등 Bracket

- 일반적으로 브래킷으로 불리는 벽 부착형 조명으로 천장과 벽에 반사되어 공간에 퍼지는 빛은 다른 조명에 비해 한결 은은하고 부드럽습니다.

- 조명 방식에 따라 스콘스(위쪽이 오픈 되어있는 업 라이트 방식), 브래킷(선반에 달려 있는 방식), 반사 램프(아래쪽이 오픈되어 빛의 방향이 바닥을 향하는 방식) 등으로 나뉩니다.

- 벽면에 부착하는 브래킷은 조명이 어느 방향, 어떤 방식으로 열려 있느냐에 따라 빛의 실루엣이 달라지므로 기구의 모양 뿐만 아니라 빛의 모양도 충분히 고려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래킷을 설치할 때 중요한 것은 위치. 브래킷을 너무 높이 달면 빛이 천장으로만 반사 되어 불안해 보일 수 있습니다. 반면 너무 낮은 위치에 달면 아래에서 올라 오는 빛이 시야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브래킷은 바닥에서 170CM 정도 되는 눈 높이 수준으로 설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스탠드형 조명

- 테이블 램프와 플로어 스탠드는 위치 이동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인테리어 소품의 효과를 가지므로 가장 쉽게 변화를 시도해 볼수 있는 조명기구입니다. , 사람의 눈과 가장 가까이 하는 조명이므로 태양광선에 가장 가까운 백열 전구를사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 탁자나 콘솔 위에 올려 놓은 테이블 스탠드는 낮에는 인테리어 소품 역할을 하므로 구입시 디자인과 색상, 크기가 전체 공간과 잘 어울리는지 잘 따져봐야 합니다.

- 거실이나 침실코너에 세워놓은 플로어스탠드는 가장 보편적인 조명등. 액자나 사진을 강조하는 스포트 라이트로 이용할 수 있고,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플로어스탠드라면 천장을 향하게 해 실내를 더욱 아늑하게 꾸밀 수 있습니다.

 

 

 

4. 조명 방식에 의한 분류 : 직접, 간접, 반직접, 전반 확산, 반간접 조명

 

* 직접 조명

빛의 90~100%를 아랫방향으로 향하게 해서 작업면을 직접 비추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높은 조도를 얻을 수 있지만 눈부심이 일어나기 쉽고 강한 그림자가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 반직접 조명

기구로부터 나오는 빛의 60~90%를 아래 방향으로 향하게 해서 작업면을 바로 비추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10~40%의 빛이 천정이나 윗벽 부분에서 반사되어 작업면의 조도를 증가시킵니다. 일반적으로 밑바닥이 개방되어 있으며 갓이 젖빛 유리나 플라스틱으로 되어있습니다. 일반 사무실이나 주택의 조명에 사용됩니다.

 

* 팬던트 조명

- 천장이나 보 등에 줄을 이용해 매다는 조명 기구입니다. 천장이 높은 집이라면 거실 등의 공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겠지만 우리나라 주택은 일반적으로 천장이 낮으므로 펜던트는 주로 식탁조명에 이용됩니다. 천장의 중앙 부분에 매달아서 반투명인 것은 전체조명용, 셰이드가 빛을 통과시키지 않는 것을 부분 조명에 적합합니다.

- 펜던트를 설치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이입니다. 식탁의 경우 의자에 앉았을 때 빛이 눈에 직접 들어오지 않는 것을 고르도록 합니다. 또한 식탁 위 펜던트의 일차적인 목적은 음식을 맛깔스럽게 비추는 것이므로 형광등 보다는 백열 전구나 할로겐 램프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